서울시민이 말하는 노동과 서울시 노동정책!

2021년 11월 17일부터 11월 24일까지 너머서울과 민주노총 서울지역본부가 서울의 만 19세 이상 60세 이하 성인남녀 1,000명에게 물었습니다.
"노동과 관련된 문제와 서울시의 노동정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?"
우리나라 고용불안과 비정규직 남용 심각
우리나라 고용 및 노동시장 문제들의 심각성에 대해 물어본 결과, 고용불안과 비정규직 남용 문제 75.4%, 전반적인 일자리 부족과 고용문제 73.2% 로 시민들은 일자리 부족과 고용형태에 가장 큰 문제인식을 하고 있었습니다.

모든 노동자는 직장 내 괴롭힘 없이 일해야 한다
노동자 관련 인식조사 중, 직장 내 괴롭힘 관련 문항에 관한 비율이 91.9% 안전한 일터와 건강한 노동에 관한 비율이 91.3%로 두 개의 문항 모두 90%의 높은 응답률로 시민들의 노동존중과 노동안전에 관한 의식을 알 수 있었어요.

지방정부 노동정책 어느 정도 필요한 편
중앙정부 만이 아닌 지방정부의 노동정책 필요성에 관한 응답은 필요하다 73.4%(어느 정도 50.3%, 매우 23.1%), 필요하지 않음 8.6%(전혀 2%, 별로 6.6%)로 나타났어요.

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를 위한 정책이 필요
서울시 노동정책의 중요성에 대해 물어본 결과, 모든 항목에서 '중요하다'는 응답이 60% 이상으로 나타났어요. 그 중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와 산업안전 예방을 위한 노동환경 조성과 지원에 관한 응답이 가장 높았습니다.

서울시 노동정책 중 감정노동 사업이 최고
센터에서 운영하는 감정노동자 심리상담, 홍보, 실태조사 등 감정노동자 권리 보호 정책 수립이 73.1%로 총 12개 항목에서 가장 긍정적으로 평가되었습니다.

서울시감정노동센터는 일하는 서울시민과 사업장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어요!
※ 센터의 2017-2020 활동보고서 보러가기 (클릭) ※ 센터 사업 한 눈에 보기 (클릭)

앞으로도 서울시민의 일하는 마음이 건강하도록, 서울시감정노동센터가 더욱 열심히 앞장서겠습니다 ♥
[출처: 서울시민 노동현안 및 정책 의견 조사 결과 보고서] ▶ 자세히 보기 [관련기사: 서울시 노동정책 최고는 "감정노동자 권리보호"] ▶ 자세히 보기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