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연구 요약문>
○ 본 연구는 감정노동 보호제도가 민간부문에 본격적으로 정착하는데 기여하고 일터 괴롭힘 보호 방안 수립을 목표로 기획되었으며, 감정노동 주요 직군인 콜센터 상담사와 어린이집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직장 내 괴롭힘 실태를 조사하였음. ○ 본 연구는 선행연구 검토, 질문지조사 및 심층면접조사 실시, 법적 검토,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등으로 진행되었음. ○ 본 연구는 콜센터 상담사 501명, 보육교사 384명의 응답내용을 분석에 활용하였으며,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음. -중략- ○ 본 연구는 콜센터 상담사 9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조사를 실시하였음. -중략-
○ 본 연구는 어린이집 보육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조사를 실시하였음. -중략-
○ 조사 결과에 따른 법적 검토를 진행한 결과 콜센터 상담사와 보육교사는 직장에서 휴게시간 미부여, 연차사용 통제, 상사 또는 동료에 의한 폭언과 따돌림(직장 내 괴롭힘)의 문제를 공통적으로 겪고 있었음 이외에도 . 콜센터 상담사는 고객에 의한 성희롱과 폭언에 시달리며, 원청에 의한 괴롭힘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음. 보육교사는 어린이집 비리에 대한 신고를 한 경우 해고 등의 부당한 처우, 빈번한 부당해고, 원장에 의한 취업 방해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음. ○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직장 내 괴롭힘에 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음. -중략-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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